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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 디지털콘텐츠융합스쿨 교과목 소개



구분

교과목명 소개
공통과목
디지털콘텐츠 연구방법론 1
재난위기 극복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개발과 활용을 위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기초적인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디지털콘텐츠 연구방법론 2
디지털콘텐츠의 연구에 사용되는 심화된 통계적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학생들은 산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해석하는 다변량 통계적인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콘텐츠와 인터랙션디자인
디지털콘텐츠의 주요 발전 방향과 그에 따른 인터랙션디자인 적용 사례의 변천사를 학습한다.
선택과목
Human-Computer Interaction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연구수행에 있어 필수적인 이론, 프레임워크 등에 대해 탐구한다.
기후재난커뮤니케이션 프랙티컴
사회적 재난문제에 속하는 기후변화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디지털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 실행, 평가하는 이론-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Research Methods for
Digital Contents
This course introduces the basics and principles of quantitative analysis techniques essential in the field of social sciences.
Digital Culture
The aim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graduate students with an in-depth knowledge of digital culture.
Disaster Crisis & International
Communication
This course provides an excellent basis for better understanding the challenges for disaster crisis communication in an international context.
Statistical Analysis of Media Sources
This course is focused on social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techniques applied to modern online media.
Programming and Society
This course is focused on advanced software development skills applied to problems in society and the goal is to develop real software solutions to identified problems.
감염병예방 네트워크 프랙티컴
사회적 재난문제에 속한 감염병을 다학제적 관점에서 해결하기 위해 교육연구단과 지역협력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감염병예방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재난위기와 커뮤니케이션
재난위기 관련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론과 전략에 대해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택과목
재난위기 일인미디어 기획제작
교과목은 학생 개개인이 직접 주체가 되어 재난위기 상황의 해소를 위한 영상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을 하는 실질적 역량을 갖추는데 그 목표를 둔다.
재난위기와 가상현실콘텐츠(VR)
교과목은 재난위기관리 및 대처를 목적으로 하는 가상현실콘텐츠를 제작하며 가상공간에서의 실재감(presence)의 개념 및 이론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건강게임 콘텐츠 제작
교과목은 개인의 건강관리와 증진을 위한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헬스케어 관련 게임콘텐츠를 직접 기획 및 제작한다.
모바일 콘텐츠 디자인과 설계
재난위기 및 사회적 문제의 현상 등에 대하여 모바일 콘텐츠의 본질과 이미지 등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시각화하고 종합적인 설계를 배우는 학문이다.
게임 프로그래밍과 개발
게임기획을 프로그램으로 구현시키고 그래픽 디자이너의 그림들을 움직이게 하는 게임프로그래밍의 전문 기법을 익혀 게임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난위기와 인공지능콘텐츠
교과목은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 및 관련 콘텐츠를 소개하며, 현재 재난위기와 관련성 있는 인공지능 연구 동향과 응용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인터랙션과 재난위기 시뮬레이션
교과목은 재난위기 상황에서의 시뮬레이션 또는 소프트웨어 시연을 활용 및 제어, 운용하여 연구 및 가상실험 등의 학습활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현실 디자인 워크샵
디자인 분야 중 Immersive Design을 어떤 식으로 상품과 서비스에 스며들게 하고 사회의 변화,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슈를 적절하게 분석하여 디자인화 하도록 한다.
선택과목
뉴미디어 정책과 법제론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연구수행에 있어 필수적인 이론, 프레임워크 등에 대해 탐구한다.
환경건강 저널리즘
환경건강 뉴스와 정보의 전달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의 과정을 역사적으로 살펴본다.
재난위기와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재난 위기 관련 정보들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연구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콘텐츠 연구에 필요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창작 이론을 학습한다.
학습과 협업테크놀로지
디지털콘텐츠가 접목된 학습과 협동/협업 분야의 다양한 테크놀로지와 디자인을 학습한다.
헬스케어와 뉴미디어
뉴미디어 수용과 활용을 헬스이슈와 이와 관련된 사회적 재난위기 측면에서 이론적으로 분석, 탐구한다.
재난과 심리서비스
재난과 관련된 심리 요인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심리서비스 및 관련 디지털 기기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을 강의한다.
디지털 설득테크놀로지
디지털화된 미디어나 컴퓨터 시스템에 담긴 설득테크놀로지의 유형과 사용 양식을 학습한다.
선택과목
인터랙션 데이터 다변량 분석 평가
인터랙션 데이터를 다변량 통계학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재난위기 빅데이터 분석 평가
재난 위기와 관련된 빅데이터를 분석할 줄 아는 인사이트를 조성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 품질을 높이는 인터페이스 설계를 연구한다.
재난위기 서비스디자인
재난위기현상의 특성과 사례를 분석하고 재난위기관리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디지털콘텐츠 사용자연구
창의적 디지털콘텐츠의 디자인과정에서 프로토타입의 개발 및 평가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디지털콘텐츠와 데이터 사이언스
인터랙션 디자인을 내포하는 디지털콘텐츠의 문제점을 데이터 과학적인 접근법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인터랙션디자인과 인지과학
인지과학을 재난 분야에 접목하여 재난위기의 예방과 문제 해결에 대한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학습한다.
사용성테스트 설계와 방법 평가
사용성테스트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이해를 방탕으로 제품에 대한 기획을 한다.